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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수수료와 적립 혜택 강조했지만, 적자 운영 시달려


카카오게임즈가 IPO 입성 후 '다음카카오' 시절의 유물을 정리 중이다. 다음카카오가 게임업계와 상생을 위해 출시했던 '카카오 게임샵'을 정리하면서 이전에 선보였던 사업모델과 라인업을 재편, 선택과 집중에 나서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18일 카카오게임즈에 따르면 카카오 게임샵을 11월 30일에 종료한다. 2015년 4월 1일에 출시한 이후 약 5년 8개월(2,071일) 만에 사라지게 됐다. 

카카오 게임샵은 다음카카오의 '카카오 게임하기' 시절부터 진행된 입점 프로세스를 게임샵에 적용한 모델로 주목을 받았다. 카카오게임 전성기 시절에 부각된 수수료 30%의 부담감을 없애고자 ▲입점사 65% ▲카카오게임 25% ▲사용자 10% 적립 등으로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했다.

그러나 2년도 채우지 못하고 수수료는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와 동일한 30%로 상향 조정하기 전까지 만성적자에 시달렸다. 항간에는 다음카카오가 프로모션을 진행한 초기 수수료 7.5%보다 애플이나 구글의 오픈마켓 사업자의 불편한 기류를 감지해 올렸다는 이야기도 있다.

사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적립 혜택이 플랫폼 사업자가 허용하지 않는 '외부결제'처럼 비쳐면서 수수료의 균형이 무너졌고, 당시 카카오 게임샵에 입점한 '카카오 게임'에 무형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위험 신호도 감지해 수수료를 올릴 수밖에 없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사업적인 판단하에 게임샵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앞으로, 카카오게임즈는 축적된 퍼블리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파트너사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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