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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28일에 태국과 필리핀에 소프트 런칭 방식으로 공개한 킹의 캔디 크러시 젤리 사가(Candy Crush Jelly Saga). 킹의 최신작이자 소다가 아닌 젤리를 전면에 내세운 킹의 신작이다.

이번 리뷰는 소프트 런칭 버전을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킹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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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게임의 방식은 이전에 출시했던 캔크사와 같다. 콤보가 터질 때마다 들을 수 있는 느끼한 목소리도 여전하며, 캔크사 특유의 재미도 살아있다. 

이번 작품에서는 젤리를 이용한 퍼즐이 전면에 등장, 이전보다 복잡해진 캔디 없애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 AI와 함께 싸우는 스테이지도 제법 등장, 힘들게 만든 별사탕을 AI에 내주는 아름다운 상황도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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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전 시리즈에서 느낄 수 있었던 콤보의 쾌감과 별사탕을 만들었어도 턴을 모두 소비, 어찌할 수 없는 상황까지 잘 살려냈다. 

그러나 이전 작품이 그래왔던 것처럼 자기복제 성향은 더욱 강해진 탓에 신선함은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캔크사 시리즈가 가진 특유의 재미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복제 성향이 강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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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예는 로비오의 앵그리버드 시리즈다. 등장했을 당시 신선함과 참신함으로 무장했지만, 언젠가부터 프랜차이즈 게임으로 변질되며 서서히 빛을 잃어갔다. 

이러한 예를 생각한다면 킹의 캔디 크러시 젤리 사가도 점차 캔디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게임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일부 위험성이 보이긴 하지만, 순수한 게임으로 접근한다면 캔디 크러시 젤리 사가는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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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자기복제 성향이 강해진 캔디 크러시 젤리 사가의 뒷모습은 씁쓸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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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캔디 크러시 젤리 사가
 개발 : 킹
 장르 : 퍼즐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곧 사골무쌍처럼 될 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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