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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29일부터 테스트를 시작한 넵튠의 프렌즈사천성 for Kakao(이하 프렌즈사천성). 이전에 넵튠이 탄탄 사천성 for Kakao라는 타이틀을 출시한 이력이 있었기에 테스트 빌드에서 탄탄 사천성의 향기가 살짝 묻어난 게임이다.

같은 패를 연결해서 없애는 게임 사천성. 마작이나 상하이, 솔리테어, 마작 솔리테어 등이 사천성의 또 다른 이름이다. 각설하고 테스트 빌드에서 살펴본 프렌즈사천성은 이름 그대로 카카오프렌즈와 사천성의 만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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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차별화 요소는 카카오프렌즈의 존재다. 게임에 등장하는 프렌즈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카카오 캐릭터가 총출동한다. 캐릭터마다 고유의 능력이 존재하며, 등급으로 구분되어 있다.

초반에는 이들이 가진 힘(?)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플레이 시간과 스테이지 클리어 횟수에 비례해서 이들의 진가가 발휘된다. 게임 방식은 사천성의 방식을 그대로 계승했으며, 몇 가지 시스템과 콘텐츠로 조금씩 비틀기를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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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4년 전 카카오게임으로 등장했던 퍼즐의 공식을 구현, 시간과 노력으로 결과와 재미가 달라지는 방식을 이어간다. 예를 들면, 스테이지에 입장해서 주어진 시간에 패를 모두 제거해야만 퍼펙트 클리어(별 3개)를 달성한다.

적어도 초반에 튜토리얼 성격이 짙은 1챕터는 별의 중요성을 몰라도 무방하다. 게임의 전반적인 가이드와 미션, 퀘스트 위주로 진행하는 덕분에 별의 의미는 크게 다가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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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치가 빠른 유저라면 퍼펙트 클리어는 다음 챕터로 넘어가기 위한 입장권 개념이라는 알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해당 챕터의 최종 보스전을 앞두고, 별의 숫자를 확인해서 막힘없이 전진하는 질주 본능을 일깨워야 한다.

이러한 질주 본능은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인 1시간 동안 하트 무한 리필 상품의 존재를 확인, 속칭 날 잡고 달릴 수 있는 유저라면 하트 몇 개로 연명하는 것보다 이러한 방법이 현명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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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즈사천성의 하트(입장권 개념)는 스테이지에 입장할 때 소모한다. 미션을 실패했을 때 하트가 소모되는 것과 배치되는 방식이다. 이전에 사천성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라면 일종의 변칙을 알고 있다. 바로 시간을 멈추는 기술이 아닌 해당 화면을 캡처, 게임 플레이를 일시적으로 멈춰놓은 상태에서 캡처된 스크린 샷으로 다른 패의 위치를 알아내는 것이다.

물론 개발사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게임을 일시 멈춤에서 진행으로 전환, 변칙 플레이의 악용(?)을 막아낸다. 기자도 프렌즈사천성을 변칙 플레이의 존재 여부를 확인했다. 참고로 리뷰에서 변칙 플레이의 성패 여부는 언급하지 않으며, 정식 버전에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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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성 게임이 그래왔던 것처럼 센스와 순발력은 필수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힌트는 가능패의 현황만 나올 뿐 나머지는 운과 실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단지 실력 보정 차원에서 카카오프렌즈의 능력과 아이템(힌트, 블록섞기, 별망치, 미사일, 이지모드, 3초 플러스)의 활용 여부에 따라 클리어할 때 별의 개수가 달라진다.

자칫 평범할 수 있는 사천성을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친숙한 캐릭터를 맛깔나는 양념으로 앞세운 프렌츠사천성. 말 그대로 카카오프렌즈가 사천성 게임을 살렸다. 

그래도 결론은 남자는 노템, 라이언은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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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프렌즈사천성
 개발 : 넵튠
 장르 : 퍼즐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라이언이 센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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