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위쇼토큰(WET) 이어 크레드(LBA)와 베잔트(BZNT) 해 넘겼어도 투자유의 종목


지난해 픽썸 지우기와 알트 잔혹사를 진행했던 빗썸의 올해 상폐 테마는 '미워도 다시 한번'으로 가닥을 잡은 모양새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 2회 이상의 투자유의 종목과 상장 재심사를 3회 이상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부쩍 늘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6일 빗썸의 신축년 첫 퇴출은 크레드(LBA)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투자유의 종목 지정과 해제, 다시 지정과 상폐로 이어질 정도로 빗썸 잔류와 방출을 두고 고심이 많았던 프로젝트였다.

12일 빗썸에 따르면 월튼체인(WTC), 다드(DAD), 트루체인(TRUE), 밸러토큰(VALOR), 하이콘(HYC), 트러스트버스(TRV), 에이치닥(HDAC), 베잔트(BZNT) 등 총 8개 프로젝트의 상장 재심사가 진행 중이다. 이는 빗썸이 국내에서 영업을 시작해 2019년 11월 롬(ROM)을 1호 상폐로 정리한 이후 역대급 재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

특히 현재 재심사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예년과 달리 모두 특이한 이력을 보유,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낸스 테더마켓(USDT)에서 거래 중인 월튼체인 / 자료=바이낸스

우선 월튼체인은 2018년 8월에 빗썸에 입성, 지난해 10월에 상폐 경고를 받은 이후 벌써 3번의 상장 재심사가 진행 중이다. 이는 애프앤비프로토콜(FNB)과 퀸비(QBZ)와 동률로 작년 여름에 사라진 재심사 4회를 진행했음에도 결국 퇴출당한 아이앤에스(INS)보다 심사 횟수가 적은 것에 불과하다.

일각에서는 월튼체인이 빗썸에서 방출되더라도 '빗썸 리스크'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월튼체인은 바이낸스의 테더와 비트코인 마켓이 35%, OKEx도 테더와 비트코인 마켓이 약 20%를 소화한다. 바이낸스와 OKEx가 전체 물량의 60%를 거래하고 있어, 빗썸 상폐 리스크는 아이앤에스보다 적다.

다드와 트루체인도 묘한 우연이다. 이들은 2019년 10월 29일에 빗썸에 나란히 입성해 상폐 경고도 나란히 받았다. 다만 상폐 경고가 트루체인보다 다드의 시세를 흔들고 있다. 트루체인이 60% 이상을 OKEx의 비트코인 마켓에서 소화하는 것과 달리 다드는 빗썸 글로벌이 'DAD/USDT' 거래쌍이 61%, 빗썸이 DAD/KRW 거래쌍으로 37%를 소화하고 있다.

이는 통칭 빗썸, 빗썸 글로벌, 빗썸 싱가포르 등의 빗썸 패밀리 의존도가 높아 비록 법인이 다르더라도 나비효과처럼 경쟁력 하나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원화마켓이지만 전체 물량의 30%를 원화마켓에서 소화하고 있으며, 다드의 테더 마켓 경쟁력은 다른 알트코인에 비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빗썸 원화마켓에서 거래 중인 다드(DAD) / 자료=빗썸

또 같은 날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밸러토큰과 하이콘도 안심할 수 없다. 프로젝트의 기술적인 면보다 같은 날 입성한 프로젝트의 운명이 갈린 탓에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이전에 경고를 받았던 프로젝트의 전철처럼 되지 않을까 지켜보고 있다.

2019년 4월 18일 오브스와 함께 상장한 밸러토큰은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이후 2차 거래소가 절실하다. 빗썸의 원화마켓이 전체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해, 이번 경고로 2차 거래소 상장 외 빗썸 패밀리나 테더와 이더리움, 비트코인 마켓의 거래쌍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하이콘은 같은 날 입성한 크레드는 이미 상폐됐지만, 빗썸 의존도가 낮아 밸러토큰보다는 위험도가 낮다. OKEx의 테더와 이더리움 마켓이 약 70%를 차지, 1차 방어선이 견고하기 때문이다.

1월 상장 재심사 종목 중에서 제일 심각한 것은 에이치닥이다. 빗썸 의존도가 100%라는 점과 아톨로(ATOLO) 스왑을 밝혔지만, 스왑된 이후에이치닥을 소화하는 거래소가 아톨로까지 상장해준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앞서 빗썸은 아이앤에스의 인솔라 스왑을 두고, 재심사를 거쳤음에도 결국 스왑을 지원하지 않아 상폐시킨 사례가 있다. 에이치닥이 아이앤에스처럼 재심사를 진행하지 않는 이상 스왑을 지원하는 백기사가 등장하지 않으면 에이치닥은 국내 코인판에서 퇴출당할 운명이다.

플라이빗은 아톨로(ATOLO) 스왑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 자료=플라이빗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