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월 26일 '투자유의 종목' 지정 후 연장 거듭, 재단 측은 8월 3일까지 코인 스왑 권고


빗썸이 아이엔에스(INS)의 상장 폐지를 두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26일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이후 ▲4월 23일 ▲5월 21일 ▲6월 18일 ▲7월 16일 등 총 4번의 재심사를 5개월째 진행 중이다.

21일 인솔라 재단에 따르면 지난 2월 메인넷 공개 후 ERC-20 기반 토큰 INS를 XNS로 10배 비율로 스왑하는 'INS→10 XNS'를 내달 3일까지 진행한다. 스왑이 종료되면 이후 아이엔에스는 양도나 교환을 할 수 없다.

아이엔에스는 2018년 10월 18일 피벡스(PIVX)와 함께 빗썸에 아이엔에스(INS Ecosystem)로 입성, 상장 한 달 뒤 아이엔에스(Insolar)로 코드네임을 변경했다. 올해 2월 재단이 메인넷 공개 이후 '인솔라(XNS)'를 공개하면서 관련 커뮤니티에서 코인 스왑 비율과 일정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빗썸에서 거래 중인 아이엔에스 / 자료=빗썸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기준으로 재단이 토큰 스왑이나 메인넷 오픈 등 프로젝트 변동 상황이 발생하면 거래소는 토큰 스왑 지원 여부를 밝힌다. 토큰 스왑과 메인넷을 지원하면 거래 유지와 신규 코인 재상장이며, 반대로 지원하지 않으면 자동 상장 폐지다.

현재(2020년 7월 21일 기준) 아이엔에스는 빗썸의 원화마켓에서 1개당 304원, 인솔라(XNS)는 비키와 비트맥스의 BTC 마켓에서 평균 개당 756원에 거래 중이다. 

특히 아이엔에스는 빗썸이 영업을 개시하고, 투자유의 종목 지정 정책을 공개한 이후 유일무이한 네 번째 재심사를 진행 중인 프로젝트다. 뒤를 이어 애프앤비프로토콜(FNB)가 잔류와 방출을 앞두고, 세 번째 재심사가 진행 중이다.

INS→10 XNS 코인 스왑 종료 일정을 고지한 인솔라 재단 / 이미지=인솔라 홈페이지 갈무리

지난 상반기 업비트는 무비블록(MBL), 모스랜드(MOC), 스톰엑스(STMX) 등의 토큰 스왑을 지원했다. 빗썸도 플레이코인(PLY)을 플레이엑스(PLX)로, 아피스(APIS)를 아픽스(APIX)로 변경하는 이름 변경과 토큰 스왑을 지원했다.

국내 양대 거래소가 지원한 프로젝트와 달리 아이엔에스(INS)는 인솔라(XNS)로 이름을 바꾸고, 토큰을 스왑해주는 공식 입장이 없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현재 이슈는 재단의 코인 스왑 일정과 빗썸의 방출 여부가 결정되는 시간 차이다. 재단은 8월 3일 코인 스왑을 종료하며, 빗썸은 내달 14일 잔류와 방출을 결정한다. 투자자는 코인 스왑으로 인솔라를 취급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거나 코인 스왑을 포기한 상태에서 빗썸의 결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빗썸 측은 재단의 소명 자료를 검토 중이라는 원론적인 답변 외 '상장 재심사'를 진행하는 일관된 원칙을 고수, 업계는 빗썸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 Recent posts